사회사연구총서
HOME > 사회사연구총서 > 제6권
한국 근대의 민족운동과 사회운동 | 신용하 지음 | 2001/04/30


2001년04월30일
신국판, 420 쪽, 양장
ISBN : 89-320-1240-7 93300
18,000 원
 
책 소개

[개요]
‘사회사연구총서’는 역사 연구에 대한 기대가 엷어지고 인문학적 정신이 무기력해진 오늘날을 개탄함과 동시에 바로 이 시점이야말로 인문학적 성찰과 사회과학적 분석이 결합된 역사 인식 즉, 지나온 과정에 대한 역사학적 이해와 현재적 상황에 대한 사회과학적 분석, 가능한 미래에 대한 책임 있는 선택들이 뒤따라야 한다는 인식에서 출발한 학술연구서 시리즈이다. 그 중 여섯번째 시리즈인 이 책『한국 근대의 민족운동과 사회운동』은 저자가 그 동안 쓴 논문들 중에서 한국 근대의 민족운동과 사회운동에 관한 17편을 뽑아 3부로 나누어 편집한 것이다.
제1부에서는 1894년의 동학농민혁명운동 시기 동학 농민군의 사회 신분제 폐지 운동과 토지개혁 운동부터 1910년까지 5편의 민족운동과 사회운동에 관한 논문을 수록하였다.제2부와 제3부에서는 3・1독립운동부터 1945년8・15 해방 때까지의 민족운동과 사회운동에 관한 12편의 논문을 수록하였다.민족주의 계통의 운동뿐만 아니라 사회주의 계통의 운동도 편견 없이 실증적으로 정확하게 위치 설정하여 고찰하려고 노력하였다.

사회와 역사는 수많은 선각적 인간과 인간 집단들이 보다 나은 사람의 형태를 위해 피와 땀을 흘리며 운동을 전개하여 성취한 결과라는 저자의 인식과 동궤에 있는 이 책은 수록된 논문들을 통해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전반기의 한국 민족이 모든 종류의 침략과 억압을 물리치고 자유와 해방, 독립과 민족의 진보 발전을 위해 분투 노력해온 과정을 정확한 자료에 근거한 상세한 논리 전개로 학계 뿐만 아니라 일반 독자들의 폭넓은 이해를 불러오는 데 충분한 역할을 할 것이다.

저자 및 역자소개

신용하

서울대 문리과대학 사회학과 및 동대학원을 졸업했으며 미국 하버드 대학 연경학회 객원교수를 역임한 바 있고, 현재 서울대 사회대 사회학과 교수로 재직중이다. 월봉저작상, 3·1문화상 등을 수상했으며, 주요 저서로『독립 협회 연구』,『한국 근대사와 사회 변동』,『신채호의 사회 사상 연구』,『한국 근대 민족 운동사 연구』,『동학과 갑오농민전쟁 연구』,『조선 토지 조사 사업 연구』등이 있다.

목차

<사회사연구총서>를 간행하면서

책머리에

제1부 개화기의 민족운동과 사회운동
제1장 동학 농민군 집강소의 사회신분제 개혁 운동과 토지개혁 운동
제2장 독립협회의 민족주의와 의회 민주주의
제3장 독립신문의 활동과 國文同式會
제4장 愛國啓蒙團體를 통해 본 구국 운동
제5장 한말 일제 시기의 檀君思想과 독립운동

제2부 일제 강점기의 민족운동과 사회운동 I
제6장 3'1 운동의 역사적 배경과 民族自決主義 및 러시아 혁명 영향의 문제
제7장 3'1 운동의 사회사적 의의
제8장 民立大學 설립 운동
제9장 조선 물산 장려 운동
제10장 언론 기관의 민족운동
제11장 愛國婦人會의 민족운동

제3부 일제 강점기의 민족운동과 사회운동 II
제12장 新幹會의 운동
제13장 槿友會의 민족운동
제14장 1922년 朝鮮勞動聯盟會의 창립과 노동운동
제15장 일제 강점기 항일 노동운동
제16장 윤봉길의 農民運動과 민족 獨立運動
제17장 일제 강점기 항일 농민운동

보도 자료

[개요]
‘사회사연구총서’는 역사 연구에 대한 기대가 엷어지고 인문학적 정신이 무기력해진 오늘날을 개탄함과 동시에 바로 이 시점이야말로 인문학적 성찰과 사회과학적 분석이 결합된 역사 인식 즉, 지나온 과정에 대한 역사학적 이해와 현재적 상황에 대한 사회과학적 분석,가능한 미래에 대한 책임 있는 선택들이 뒤따라야 한다는 인식에서 출발한 학술연구서 시리즈이다.
그중 여섯 번째 시리즈인 이 책 『한국 근대의 민족운동과 사회운동』은 저자가 그 동안 쓴 논문들 중에서 한국 근대의 민족운동과 사회운동에 관한 17편을 뽑아 3부로 나누어 편집한 것이다.
제1부에서는 1894년의 동학농민혁명운동 시기 동학 농민군의 사회 신분제 폐지 운동과 토지개혁 운동부터 1910년까지 5편의 민족운동과 사회운동에 관한 논문을 수록하였다.
제2부와 제3부에서는 3·1독립운동부터 1945년 8·15 해방 때까지의 민족운동과 사회운동에 관한 12편의 논문을 수록하였다. 민족주의 계통의 운동뿐만 아니라 사회주의 계통의 운동도 편견 없이 실증적으로 정확하게 위치 설정하여 고찰하려고 노력하였다.  
사회와 역사는 수많은 선각적 인간과 인간 집단들이 보다 나은 사람의 형태를 위해 피와 땀을 흘리며 운동을 전개하여 성취한 결과라는 저자의 인식과 동궤에 있는 이 책은 수록된 논문들을 통해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전반기의 한국 민족이 모든 종류의 침략과 억압을 물리치고 자유와 해방, 독립과 민족의 진보 발전을 위해 분투 노력해온 과정을 정확한 자료에 근거한 상세한 논리 전개로 학계 뿐만 아니라 일반 독자들의 폭넓은 이해를 불러오는 데 충분한 역할을 할 것이다.

[저자 약력]
저자 신용하는 서울대학교 문리과대학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경제학 석사・사회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하버드 대학교 객원교수와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학장을 역임하였다. 대한민국 학술원상을 수상하였고 현재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사회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 저서로는 『독립협회 연구』, 『한국 근대사와 사회 변동』, 『신채호와 사회사상 연구』, 『한국 근대 민족운동사 연구』, 『동학과 갑오농민전쟁 연구』,『한국 현대사와 민족 문제』,『한국 민족의 형성과 민족사회학』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