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지
『사회와 역사』
HOME > 학회지 > 원고 제출 및 집필요강

원고 제출 및 집필요강

1997년 2월 일 제정
2001년 2월 일 개정
2006년 2월 일 개정
2014년 2월 19일 개정
2017년 3월 11일 개정

 

제1조

『사회와 역사』는 1년에 4회 발행하며, 발행일은 각각 3월 31일(봄호), 6월 30일(여름호), 9월 30일(가을호), 12월 31일(겨울호)로 한다. 원고는 상시 모집하고 기획이 아닌 일반 투고논문은 투고일순으로 심사․게재하지만, 심사․편집 일정상 원칙적으로 발행일 전달 15일을 매호의 투고마감일로 한다.

 

제2조

『사회와 역사』에 투고하는 논문은 사회사와 역사사회학에 관련된 연구로, 이전에 발표되지 않은 것이어야 한다.

 

제3조

원고는 워드 프로세서로 작성된 파일을 한국사회사학회 홈페이지의 ‘온라인 논문투고심사 시스템’에 탑재하여 투고한다. 다만 특별한 사정(편집위원회의 청탁 원고, 투고 시스템 오류 등)이 있는 경우에 한해 편집위원장의 사전 승인을 받아 하단의 편집위원회 이메일로 제출할 수 있다.

 

제4조

제출된 원고는 『사회와 역사』 “편집 및 심사 규정”에 따라 심사 절차를 거쳐 편집위원회에서 게재 여부를 결정한다.

 

제5조

원고는 한국어로 작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논문의 제목, 필자명(소속, 직위 명기), 한글요약, 본문, 참고문헌, 영문요약 순서로 제시한다.

 

제6조

논문을 투고할 때에는 온라인투고 시스템에 필자가 명시된 원고와 필자의 신분이 삭제된 심사용 원고를 각각 탑재해야 하며, 심사용 원고에서도 본문이나 각주에 필자를 암시하는 표현도 사용해서는 안 된다.

 

제7조

논문의 분량은 200자 원고지를 기준으로 150매 이하를 원칙으로 한다. 다만 편집위원회의 동의가 있을 경우 150매를 초과할 수 있는데, 이 때 초과분 인쇄료는 필자가 부담한다.

 

제8조

본문의 절과 항 번호는 1. I. 1) ① 의 순으로 한다.

 

제9조

단순히 출처를 밝히기 위한 논저 인용은 본문에서 (저자 이름, 출판연도: 인용 쪽수) 같은 괄호 주(내주) 방식을 원칙으로 하고, 그렇게 처리할 수 없는 자료의 인용이나 설명만을 각주로 처리한다. 인용 또는 언급된 논저는 모두 참고문헌에 포함시킨다.

 

제10조

본문 중에서 강조할 부분에는 작은따옴표를 사용하며, 다른 저서나 논문의 일부를 직접 인용할 경우에는 큰따옴표를 사용한다.

 

제11조

참고문헌은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정리한다.

신용하(2006a), 『(신판)독립협회연구(상)』, 일조각.

박명규(2003), 「한말 사회 개념의 수용과 의미체계」,『사회와 역사』 59, 51-82쪽.

Weber, Max(2006), 전성우 역, 『직업으로서의 학문(Wissenschaft als Beruf)』, 나남출판.

Poovey, Mary(1995), Making A Social Body: British Cultural Formation, 1830-1864,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Choi Chungmoo(1993), “The Discourse of Decolonization and Popular Memory: South Korea”, Position 1(1), pp.77-102.

 

제12조

요약문은 한글과 영문 두 본을 함께 제출해야 한다.
  1) 한글 요약문은 200자 원고지 5매 내외로 하고 영문 요약문은 250단어 내외로 한다.
  2) 각 요약문 모두 제목, 필자명, 소속, 키워드를 기재해야 한다.
  3) 각 요약문의 키워드는 5-8개 정도로 제시한다.

 

제13조

투고 시 인적사항, 연락처, 연구윤리서약서, 저작재산권활용동의서 등 필수사항을 온라인시스템에 반드시 등록해야 한다.
1) 한국사회사학회의 연구윤리규정은 『사회와 역사』 최근 호 및 학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고, 투고 시 학회 온라인투고 시스템에 연구윤리서약서를 기재하여 등록해야 한다.
2) 투고 시에는 온라인투고 시스템에서 저작권 활용동의서를 받아 관련 사항을 기재한 후 등록하며, 저작권의 이양에 관한 상세는 아래의 규정 제14조에 따르는 것으로 한다.

 

제14조

『사회와 역사』에 게재된 논문은 한국사회사학회의 출판물 공개원칙에 따라 인터넷 원문 서비스를 할 수 있으며, 논문의 저작권은 아래의 사항에 따라 학회가 보유하는 것으로 한다.
1) 『사회와 역사』에 게재된 논문 등의 모든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학회가 소유하며, 이 저작권에는 디지털로의 복제권 및 전송권을 포함한다.
2) 저작권은 온라인투고 시스템에 저작권활용동의서의 각 사항을 기재하여 등록하는 것으로 학회에 모든 권한이 위임된 것으로 간주한다.
3) 게재된 글의 필자가 본인의 글을 사용고자 할 경우에는 학회에 통지하며, 학회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이를 승인한다. 필자가 다수일 경우 사용을 원하는 자가 필자 전원의 동의를 얻어 학회에 승인을 요청해야 한다.

 

제15조

기타 이 요강에 규정되지 않은 사항은 기존의 『사회와 역사』 편집 관례에 따른다.